건조한 봄철, 산불 예방·행동 요령

김동혁 | 기사입력 2022/04/19 [13:59]

건조한 봄철, 산불 예방·행동 요령

김동혁 | 입력 : 2022/04/19 [13:59]

일교차가 크고 강한 바람과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봄철에는 산불 등 화재 위험이 높아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산행 시에는 성냥이나 라이터 등 인화 물질을 소지하지 말고, 캠핑 등 야외 활동 시에도 화기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논·밭두렁 태우고, 쓰레기 소각으로 인한 산림이나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도 많이 발생하므로 불법 소각행위를 하지 않는다. 

 

우리의 작은 관심이 큰 산불을 예방할 수 있다. 산불 예방 및 행동 요령을 알아본다.

 

 

산불 예방 요령

 

1. 산행 전에는 산림청 홈페이지, 네이버 지도 확인 또는 관할 시·군·국유림관리소 등 산림부서에 문의하여 입산 통제, 등산로 폐쇄 여부를 확인하고 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지역에는 산행하지 않는다.

 

2. 등산 시에는 성냥이나 라이터 등 화기물을 소지하지 않는다.

 

3. 야영 등 야외에서 취사 시에는 지정된 장소에서 하시고 취사가 끝난 후에는 주변 불씨 단속을 철저히 한다.

 

4. 입산통제구역에는 출입하지 말고 불씨가 남아있는 담뱃불은 절대 버리지 않는다.

 

5. 산림과 인접된 곳에서는 논·밭두렁 태우기, 쓰레기 소각 등 화기 취급을 하지 않는다.

 

6. 달리는 열차나 자동차에서 창밖으로 담뱃불을 버리지 않는다.

 

7. 산불 발생 원인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을 경우 즉시 경찰 혹은 산림관서 등에 신고한다.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 

 

1. 산불을 발견 시 산림청(042-481-4119), 소방서(지역번호+119), 경찰서(지역번호+112), 시·도, 시·군·구 산림부서, 산림항공본부, 지방산림청, 국유림관리소 등 산림관서에 신고한다.

 

2.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경우 외투 등을 사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할 수 있다.

 

3. 산불 규모가 커지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산불 발생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공터 등 안전지대로 신속히 대피한다.

 

4.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되므로 바람 방향을 감안하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