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 ‘졸음’ 유발…운전 시 사용 주의

식약처, ‘항히스타민제’ 사용법 안내…종합 감기약 복용 시 성분 확인

김동혁 | 기사입력 2024/03/21 [13:58]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 ‘졸음’ 유발…운전 시 사용 주의

식약처, ‘항히스타민제’ 사용법 안내…종합 감기약 복용 시 성분 확인

김동혁 | 입력 : 2024/03/21 [13:58]

봄철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인 ‘항히스타민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졸음으로, 장거리 운전 시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일부 종합 감기약에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포함된 경우가 있으므로 중복 투여하지 않도록 복용 전 성분을 확인하고,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일 봄철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알레르기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어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를 자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항히스타민제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안내했다. 

 

한편 알레르기성 비염은 꽃가루, 진드기, 동물의 털과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대한 인체 내 면역반응으로 콧물,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서울 시내의 한 약국 앞으로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뉴스1)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매개체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콧물과 재채기 등을 완화하는 데 사용하며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이 있다.

 

여기서 히스타민은 외부 자극에 대해 인체가 빠르게 방어하기 위해 분비하는 물질이다. 

 

먼저 일반의약품은 로라타딘, 세티리진, 클로르페니라민, 펙소페나딘 성분 등이 있으며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전문의약품은 데스로라타딘, 베포타스틴 성분 등이 있으며 의사 처방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 눈 따가움 등 알레르기성 비염 등에 효능·효과가 있는 항히스타민제는 일반적인 정제와 어린이를 위한 시럽제가 있다.

 

다만 정제와 시럽제 모두 전신에 작용하므로 복용 전 의사·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고 사용설명서를 꼼꼼히 읽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항히스타민제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졸음이므로 장거리 운전 시 항히스타민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우기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약물인 항우울제나 알코올 등과 함께 복용하면 졸음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항히스타민제는 복용 후 심박동 이상, 염증, 위장장애, 소화불량, 갈증 등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량 복용 때 중추신경 억제, 녹내장, 전립선 비대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임신 중 혹은 수유 중인 부인이나 6세 미만 소아는 복용하기 전 반드시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의약품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와 같은 안전사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지역별 소식

더보기

[삼척시] 삼척향교 전통문화체험 도심숲 2단계 사업 본격 추진
메인사진
삼척시는 도심지 내 접근성이 우수한 삼척향교 소유 토지를 활용하여 어린이,청소년은...
[군포시] 탄소중립 실천 다짐 위한 ‘2050 비전선포식’ 개최
메인사진
군포시는 제52주년 지구의 날인 지난 4월 2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천안시] ‘자전거 타기 좋은 천안’, 자전거 인프라 확충
메인사진
 천안시가 시민 건강과 행복한 여가생활을 위해 자전거도로 개설 및 정비 등 자전거 타...
[여주시] 어르신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 순항
메인사진
여주시(시장 이항진)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Global Networko...
[창녕군] 벼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적극 홍보
메인사진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25일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로부터 벼 재배농가의 영농불안을 해...
[홍성군] 도로 포장상태 점검 등 봄철 도로정비 실시
메인사진
홍성군은 해빙기 도로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5월 11일까지 군도 및 농어촌도로 213...
[부여군] ‘국가·지방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내달 구축
메인사진
부여군이 다음 달 ‘국가·지방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추진에 박...
[경기도] 도 특사경, 어·패류 산란기 내수면 불법 어업행위 합동 수사
메인사진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내수면 수산자원 보호와 어업 질서 확립을 위해 4월 25일부터...
광고
광고
광고